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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학

미술 심리학에서의 치료적 의미

by 이쮸이쮸 2023.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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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 대상자들에게 미술치료는 장애로 인해 감각기관의 지체, 발달부진, 언어소통의 어려움을 비언어 매체인 미술을 통하여 자신들을 표현할 수 있는 통로를 갖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술 재료와 기법을 사용하는 미술치료는 치료대상자들의 인지, 감각기관에 자극을 줄 수 있다는 관점에서 교육적 또는 치료적 효과가 높습니다.

 

미술 치료는 장애치료 대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들을 경감시키고 그 잠재력을 부각시켜 줌으로써 그들의 시각을 확장시키며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술 치료는 지적으로나 정서적, 또 사회적이나 감적적, 운동 감작적, 미적인 관점들을 회기마다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통합적으로 접근합니다. 그리고 목표를 가지고 치료대상자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된 사고들을 확장해서 열어주어야 합니다. 인지적 영역 치료대상자에게 있어서 미술 활동을 통해 발달 시킬 수 있는 인지적 영역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인지적 영역

인지적 영역에는 공간 개념과 신체적 개념 인식, 시각 지각의 발달, 언어적 발달, 수의 개념 등을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평면 미술 활동과 다르게 입체 미술활동을 통해서 발달시킬 수 있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공간 개념입니다. 미술 활동에서 사용되는 3차원적인 매체들은 그것만으로도 공간 개념이나 양감을 경험할 수 있어서 공간 개념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실버(Rowley A. Silver)는 점토를 사용하여 인지적 능력과 창조적 능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을 고안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은 덩어리 기법, 판 기법, 코일 기법을 통해서 공간 개념뿐만 아니라 순서나 같은 개념을 가진 것들끼리 묶을 수 있는 개념도 발달 시킬 수 있다고 말하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체미술 활동을 통해서 신체개념인식을 발달 시키고 신체개념을 인식하기에 앞서서 도형인식이 되어야 하며 다양한 도형을 가지고 있는 입체 조형 매체들은 도형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도형 인식이 되면 미술 치료사와 함께 거울을 보면서 자기 자신의 신체에 대해 이야기하고 치료대상자들의 신체를 도형으로 만들어 나갑니다.

 

입체조형에서의 3차원적인 매체는 초료대상자가 평면에서 처럼 자르고 붙이는 과정을 하지 않아도 쉽게 연결하루 수 있어서 접근이 간편 합니다. 특히, 정신지체가 있는 치료대상자는 지적인 결함으로 인해서 보고 있는 사물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것을 어려워 합니다. 그러나 입체 미술 활동은 실제적인 대상과 그 대상에 대한 개념을 시각적으로 연결시켜 줄 수 있어 정신지체 치료대상자가 사물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줄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대상자들이 입체 미술 활동에서의 매체가 변형되어지는 것을 경함하면서 추상화 능력이 부족한 치료대상자들에게 추상화 능력을 증가 시켜줄 수 있기도 합니다. 정신 지체 치료대상자는 입체 미술 활동을 통해서 언어적 발달과 주의 집중력과 수개념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입체미술 활동에서는 다양한 매체와 도구들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미술 치료사는 치료대상자가 필요한 물건을 언어화하도로고 유도함으로써 언어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색 방울이나 이쑤시개, 나무젓가락과 같이 같은 재료를 반복하여 사영하여 몇 개를 사용했고 몇 개가 필요한지를 이야기 하면서 주의 집중력과 수개념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감각 운동적 영역

미술 활동에서 감각 운동적 영역은 사용되는 매체는 다양한 질감을 가지고 있고 작업을 위해서는 재료의 독특한 특성을 직접적이고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각발달이 늦은 치료대상자는 미술 활동을 통해서 감각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미술 활동이 손을 많이 사용하는 작업이고 도구를 다양하게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대, 소근육 발달과 신체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며 감각자극을 통해서 개념을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정서는 자기를 인식하는 능력

정서는 자기를 인식하는 능력이고 타인의 감정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으력이며 자기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치료대상자는 욕구불만에 대한 내성이 부족하여 쉽게 좌절하거나, 거부하고 공격적인 반응과 같은 양상을 띄우게 됩니다. 또한 사회적 경험이나 일반 치료대상자들과 고립됨에 있어 부정적인 자존감과 열등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미술 활동이 치료대상자의 사회 정서발달에 어떠한 치료적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첫째. 미술 활동은 치료대상자의 자긍심을 향상시켜 줄 수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는 것에 자신이 없고 흥미가 없어서 표현이 위축되고 수종적으로 작업하는 치료대상자들에게 미술 활동은 치료대상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매체 중에서 찾아서 간편하게 작업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완성도 높은 작품 표현으로 수치심이나 열등감을 없애고 자긍심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 미술 활동을 통한 다양한 경험은 적절한 사회적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미술 활동이 가지고 있는 매체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그리고 방법에서도 그리고, 붙이고, 꿰고, 만지고 하는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치료대상자는 미술 활동을 통해서 경험을 다양화 할 수 있습니다. 미술 활동은 다양한 경험을 하지 못하는 치료대상자에게 경험을 풍성하게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지며 사회에서의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도울 수 있으며 좌절하는 기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셋째. 미술 활동은 정서 순화와 창의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미술 활동은 다양한 재료 사용으로 주제 표현이 다양하고 심상(imagination)표현도 자유롭기 때문에 정서 순화에 도움을 줍니다. 치료대상자는 미술 활동은 하면서 마음속에 느낌이나 생각을 저마다의 상상력에 따라 변화를 주면서 재구성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치료대상자의 창의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넷째. 미술 활동에서의 작품은 중간대상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왼성되어진 작품은 치료대상자에게 중간대상이 되어 엄마와 분리시키고 세상을 바라보는 과정에서 중간에 의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됩니다. 엄마와의 감정적 독립에 실패하여 분리 불안을 느끼는 치료대상자의 경우에 인형이나 어느 특정한 감촉에 집착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인형이나 특정한 물건 외에 미술 활동의 완성된 작품이 중간 매개체(중간 대상, 중재물)가 되어 자신의 욕구 불만이나 불안한 감정을 표현하고 해소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미술 활동을 통해 부적절한 감정과 행동을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치료대상자는 정서가 불안하고 감정이나 대인관계에서 적절하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대상자에게 미술 활동에서의 작품을 통한 놀이를 하면서 작품들과 동일시하려고 하고, 놀이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투사하며, 자신의 갈등을 작품에게 대치시킵니다. 치료대상자는 이러한 놀이를 통해서 사회에서의 적절하지 못한 감정들과 행동들을 표현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치료사는 그러한 감정과 행동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며 적절하게 표현할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섯째. 미술 활동은 치료대상자을 고립상태에서 끌어낼 수 있는 성공적인 방법입니다. 치료대상자들 중에서 끈적거리는 풀 작업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미술활동 안에서의 인형 만들기를 통해서 풀 작업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자들에게 인형 만들기나 완성된 인형을 가지고 인형놀이를 하는 작업은 부담이 없으면서도 친숙한 접근방법 됩니다. 또한 치료 대상자의 흥미를 자극하기 때문에 치료사와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어 치료사를 신뢰 할 수 있는 기초가 됩니다.

 

미술 치료는 장애로 인해 언어 소통의 어려움이 있는 치료 대상자들에게 비언어적인 매체인 미술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미술 치료는 다양한 미술 재료와 기법을 활용하여 치료 대상자들의 인지, 감각, 사회, 정서, 운동적인 영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지적 영역에서는 입체 미술 활동을 통해 공간 개념과 신체 개념 인식, 시각 지각의 발달, 언어적 발달, 수의 개념 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입체 미술 매체는 공간 개념과 양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실버의 방법을 통해 인지적 능력과 창조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감각 운동적 영역에서는 미술 활동을 통해 다양한 감각을 체험하고 손의 미세운동을 발달시키며 감각 자극을 통해 개념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 정서적 영역에서는 미술 활동을 통해 자아개념과 자긍심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미술 활동을 통해 치료 대상자들은 자신을 표현하고 완성도 높은 작품을 통해 자긍심을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배우고 좌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미술 활동은 정서 순화와 창의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며, 작품은 중간대상물로서의 역할을 하여 자아의 독립성을 강화시키고 감정과 행동을 표현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됩니다.

 

미술 치료는 이러한 다양한 영역을 ganzheitlich(전체적)으로 접근하여 치료 대상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문제점을 경감시킴으로써 치료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를 통해 치료 대상자들은 시각을 확장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자아를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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